마음, 수행법

인생의 문제 – 해결되지 않더라도 사라진다

life problem

대부분의 인생의 문제는 비록 해결되지 않더라도 점점 사라진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누구나 인생의 문제를 해결하려고 한다.
그런데, 대부분 그 문제가 잘 해결되지 않거나, 해결되더라도 다시 발생되기도 한다.
이 문제가 근본적으로 해결하는 방법은 ‘그 문제가 사라지게 하는 것’이다.
문제가 사라진다는 것은 그 문제가 더 이상 나에게 문제가 되지 않는다는 의미이다.

 

인형을 뺏긴 아이

5살 여자 아이가 애지중지하는 예쁜 키티 인형을 뺏어서 그 동생에게 줘 버리면 어떻게 될까?
울고 불고 시끄러워지는 것은 둘째 치더라도 그 이후부터 나를 적으로까지 볼지도 모른다.
그 아이는 그 때부터 그 사건 때문에 화가 나고 우울해질 수 있고, 심지어는 이 사건이 어린 시절의 잊혀지지 않는 아픈 기억으로 남을 수도 있다.
그런데 만약, 그 인형을 다시 되돌려 받지 못한다면, 이 아이의 문제는 어떻게 해결될 수 있을까?

이 아이가 생각을 정지하는 데 익숙하고, 이 사건이 생각날 때마다 그 생각을 하지 않는 시도를 할 수 있다고 가정해 보자.
과연 그것으로 이 문제가 해결될 수 있을까?
아무리 생각을 멈춘다고 하더라도 다시 시스템이 움직이게 되면 자신이 소중히 생각하는 인형을 뺏긴 것은 여전히 변하지 않은 사실이기 때문에 기분 나쁜 문제는 해결되지 않는다.

하지만, 이 아이에게 더 좋은 다른 인형을 준다면 어떻게 될까?
그리고, 이 아이가 나이가 들어서 인형을 가지고 노는 것이 유치하다고 생각하게 된다면 어떻게 될까?

이런 경우, 그 아이의 마음시스템에서는 그 키티 인형이 무엇보다도 소중하다는 생각 자체가 바뀌게 된다.
그 인형을 대하는 관점이 달라지는 것이다.

 

관점의 전환

어른들이 가지고 있는 많은 삶의 문제점도 이 여자아이의 인형 문제와 크게 다르지 않다.
자신이 높은 가치를 두는 물건이 없어지거나, 소중한 관계가 위협을 받는 사건이 발생된다면, 그것은 분명 힘들어 할만한 문제이다.
그리고, 그 문제를 직접적으로 해결하고자 하지만, 이미 벌어진 사건을 되돌일 수가 없어서 더욱 짜증이 나거나 우울한 기분이 된다.
하지만, 만약 내가 더 이상 그 물건이나 관계에 관심을 두지 않거나 집착하지 않는다면 어떻게 될까?
여전히 그 문제로 힘들어 할까?

아마도 이런 반론을 제기하고 싶을 지도 모르겠다.

“지금 내가 소중히 생각하는 것을 어떻게 말 한마디로 소중히 생각하지 말라는 것인가.
그런 식으로 말 장난하지 마라”

“공감되지 않는 그런 식의 조언은 전혀 도움되지 않아”

물론 가치에 대한 생각을 그렇게 쉽게 바꿀 수가 없으니, 이런 문제는 바로 해결하기 쉽지 않을 것이다. 힘들어하고 또 힘들어 할 수 있다.
하지만, 아이러니하게도 그런 과정에서 사람들은 그 사건에 더 이상 의미를 두려고 하지 않는다.
왜? 힘드니까.

문제의 원인 자체가 직접적으로 해결되기 어려우니까 어쩔 수 없이 자신을 위해서라도 생각을 바꾸는 결정을 하기도 한다.
그런 이후에는 이렇게 말한다.

“그냥. 이제는 툭툭 털어 버렸어요.
인생이 뭐 다 그렇죠. 이런 일도 있고, 저런 일도 있을 수 있죠.
이제 그런 것에 더 이상 연연해 하지 않으려고 해요.”

사고 방식이 바뀐 것이다.

내가 그 동안 가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을 바꾸는 의식적인 선택을 한 것이다.
힘들어서든 그냥 사고의 전환이든지 간에 어쨌든 특정 사물이나 관계나 세상을 바라보는 시각이 달라진 것이다.

내 인생의 문제를 바라보는 시각이 바뀐 것이다.

 

문제가 사라지다

우리는 이렇게 많은 것을 집착하다가 포기하거나 받아들이는 등 다양한 경험과 깨우침을 통해서 의식적인 확장을 경험한다.
나이가 들면서 자연스럽게 자신이 소중히 생각하는 것들이 달라지고, 가치가 있다고 여기는 생각이나 행동도 하나 둘씩 달라진다.
과거에는 집착하고 연연해 했던 것들이 지금은 나를 건들지 못한다.
마치 키티 인형이 남자와 사랑에 빠져있는 20대 여대생을 더 이상 흔들지 못하는 것처럼.

내가 가진 문제는 근본적으로 해결되지 않는다.
인생의 문제는 단지 사라질 뿐이다.
내가 의식적인 성장을 하면 그것은 더 이상 문제가 되지 않는다.”

5-6평 공간에서는 책상 하나가 차지하는 비중이 크기 때문에 어디에 어떻게 배치할지는 큰 문제가 될 수 있다.
하지만, 공간이 20평 정도로 넓어진다면 책상의 배치는 전혀 문제가 되지 않는다.
마찬가지로 의식이 확장되면, 이전 의식 수준에서 큰 비중을 차지했던 문제가 더 이상 그만큼의 비중으로 다가오지 않기 때문에, 마치 문제가 사라지는 것처럼 보인다.
문제는 여전히 해결되지 않았지만, 나에게 그 문제의 비중이 작아져 버린 것이다.

의식의 성장

우리의 의식이 확장한다는 것은 의식이 성장한다는 말과 같다.

의식이 성장할수록 수용성이 커지면서 세상의 일을 받아들이는 유연성이 높아진다.
즉, 세상을 수용할 수 있는 의식의 공간이 넓어지는 것으로 비유해서 이해해도 좋다.
이렇게 의식이 수용할 수 있는 공간이 넓어질 수록 기존에 내 의식 내에서 문제시되었던 것들의 비중도 자연스럽게 적어지면서 더 이상 나를 흔들지 못하게 되는 것이다.

의식적인 성장에 관심을 가진 사람들의 모임에 가 보면 참여한지 얼마 되지 않은 사람들이 대체로 더 많은 질문을 가지고 있다.
그들은 정말 그 문제를 해결하고 싶어하기도 하고, 그저 궁금함을 참을 수 없어서 답을 알고 싶어하기도 하고, 심지어 질문 자체에 집착하기도 한다.
하지만, 자신의 의식이 점차 성장하면서 자신이 가졌던 질문들이 무엇이었는지조차 기억을 잘 하지 못하는 현상을 많이 볼 수 있었다.
문제에 대한 답을 얻었기 때문이 아니다.
답을 주지 않아도 시간이 지나면서 더 이상 질문을 하지 않게 된다.
그리고는 개구리가 올챙이적 시절 생각 못하듯이 나중에는 이런 식으로 생각한다.

“철수씨, 처음에는 참 궁금한 게 많았었죠?
그 때 질문을 많이 했던 걸로 기억해요.
제대로 답변을 해 드리지도 못했는데, 요즘에는 별로 질문이 없네요?”

“그 때는 왜 그렇게 궁금한 것이 많았는지 모르겠어요.
나를 힘들게 만든다고 생각한 문제들이 많이 있었거든요.
근데, 지금 생각해보면 그렇게까지 힘들어할 만한 것들이 아니었던 것 같은데…
하여튼, 지금은 그 때 구체적으로 무엇을 질문하려 했는지도 잘 생각나지 않아요.”

직접적인 해결책을 찾아서 해결할 수 있는 것은 그렇게 하면 된다.
하지만, 벗어날 구멍이 모두 꽉 막혀서 해결하기 어려운 것 같은 문제들은 사고방식이나 관념 자체를 바꾸지 않으면 불가능해 보이기도 한다.
돈에 무관할 수도 없고, 가족에 상관하지 않을 수도 없고, 힘든 직장을 그냥 때려치울 수도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이런 것들과 관련된 문제들은 쉽게 해결될 것 같지 않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돈, 가족관계, 직장에서 인정받기 등에 대한 사고가 좀 더 유연해진다면 어떨까?
불확실한 미래에 대한 두려움이 약해진다면 어떨까?
그것들과 연계된 문제들이 나를 힘들게 하는 강도는 점점 줄어들고, 결국에는 나 자신을 더 이상 흔들지 못하게 된다.

그리고 이렇게 말을 하게 될 것이 분명하다.

“상황이 변하거나 별로 나아진 것은 없는 것 같아요.
하지만, 내가 바뀌니까 그 문제가 이전만큼 나를 힘들게 하진 않네요.”

결국, 세상을 바라보는 나의 시각이 바뀌게 되면, 나를 힘들게 했었던 삶의 문제들은 더 이상 나를 힘들게 하지 못한다.
그리고, 그 문제는 내 인생에서 점점 사라지게 되는 것이다.


< 참고할만한 글 >

마음의 원리, 반복된 패턴

힘든 생각 줄이는 방법 – 느낌 활용

상대방 관점에서 생각 – 인생의 악순환을 끊는 스토리


 

Photo of author
Post Writer
자현 (紫賢)
20년 이상 경력의 경영 컨설턴트이자 사업가이면서 동시에 명상가이다. 세상의 원리에 따라 살면서 삶 속에서의 수행자이다. 그는 오랫동안 사람들의 멘탈 강화와 의식 성장을 돕는 코칭 활동을 하고 있으며, 책 출간, 컨설팅 및 강의를 하고 있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