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

마음의 원리, 반복된 패턴

마음 원리

마음을 벗어나기 위해서 반드시 알아야 한다

내 마음에 휘둘려서 힘드시나요?

내 마음이 컨트롤되지 않아서 힘드시나요?

이 글을 읽고 나면, ‘마음’의 진짜 정체가 무엇이고, 어떻게 동작하는지 명확하게 알게 될 겁니다.

이것만 알아도 마음에 휘둘리는 정도가 50% 이상 줄어들 수 있습니다.

 

마음이 만들어 낸 걱정들

많은 사람들이 “마음”을 내 자신이라고 착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결론부터 얘기하자면, “마음”은 내가 통제하고 길들이고 변화시킬 수 있는 그 무엇이지 ‘내 자신’이 아닙니다.

중요한 얘기이니까, “마음”에 대해서 좀 더 차근차근 설명하겠습니다.

많은 사람들은 개인마다 걱정거리는 조금씩 다르지만, 현재의 걱정과 불확실한 미래로 인해서 답답해하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생각하면 답답한데 뾰족하게 당장 해결책이 없어 보이는 걱정들도 많습니다.

돈, 내 집 마련, 취업, 승진, 자식 교육, 부부관계, 건강, 친척간 갈등 등등.

평균 수명이 연장되어 더 오래 산다는 것도 이젠 노후 생계 문제의 걱정으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이러한 삶은 정말 피곤하고 괴롭게 느껴질 수 밖에 없을 겁니다.

정말 우리는 많은 걱정을 하면서 살아가고 있습니다. 걱정을 만들어 내고 그것에 집중하는 것에 선천적인 소질이 있는 것 같습니다. 누가 가르쳐주지 않아도 저절로 터득하고 숙련가가 됩니다.

우리는 왜 이럴 수 밖에 없을까요?

내가 걱정만 많은 사람이기 때문인가요?

아닙니다. 그 이유는 바로 우리의 마음이 마치 시스템처럼 나에게 그런 생각을 하게 했기 때문입니다.

 

마음은 생명있는 시스템과 같다

약간 이상하게 들릴지 모르지만, 자신의 내부에 작은 마음 시스템이 있다고 생각해 봅시다. 이 시스템은 마치 생명이 있는 것처럼 작동합니다.

마음은 당신이 주는 양식을 먹고 그 양식을 다시 먹기 위한 행위를 반복합니다. 마치 관성의 법칙처럼 마음은 한 방향으로 힘이 결정되면 그 방향으로 계속해서 가려고 하고 당신의 관심을 에너지 삼아서 그 힘을 더욱 더 키워가는 겁니다.

만약 당신이 ‘성공’에 관심을 준다면 마음은 일단 성공이 있는 방향으로 움직이기 시작합니다. 마음이 성공으로 일단 방향이 잡히고 당신이 지속적으로 성공에 관심을 기울여 주기 시작하면, 마음은 성공에 관한 거라면 무엇이든 모으기 시작하고 성공에 관한 것을 우선적으로 당신에게 보여줍니다. 이를 위해서 필요한 정보를 가져오고 인간관계조차 새롭게 만들어 내기 시작할 것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작용 후에 당신은 성공에 대해 더 관심을 가지게 되고, 마음은 다시 이 관심을 에너지 삼아 성공에 관한 것이라면 더욱 더 많은 것을 모아가면서 당신을 성공으로 이끌 것입니다. 성공에 대한 느낌을 만들어 낼 것이고 성공에 대한 생각과 말과 행동을 하도록 만들 겁니다.

이제 마음은 ‘성공’이라는 집에서 살기 시작합니다. 이러한 패턴은 이제 자동으로 돌아가게 되고 당신은 의식하지 못하는 사이에 성공으로 가게 됩니다. 그리고 이것은 당신이 관심을 더 이상 주지 않을 때까지 계속됩니다.

우울증이나 무기력의 경우에도 마음시스템은 동일하게 움직입니다.

당신이 어떤 외부적인 사건으로 기분이 ‘우울함’을 느꼈다면, 마음은 일단 우울함의 길로 움직이기 시작합니다. 당신이 그 사건에 대해서 계속 생각을 한다면 마음은 당신이 ‘우울함’에 관심을 주는 것으로 간주하고 이것을 에너지 삼아서 다양한 우울한 것을 끌어 모아서 생각나게 하고 느끼게 만들면서 당신의 에너지를 무거운 우울한 파동으로 끌어 내릴 것입니다. 그러면 당신은 더 우울해질 것이고 마음은 이 느낌을 양식 삼아 또 다시 우울한 생각을 하게 합니다.

어느새 마음은 ‘우울’이라는 집에서 살기 시작합니다. 그리고 이제 이 패턴은 자동으로 돌아갑니다. 당신이 우울함에서 벗어나려는 생각을 한다면 그 생각 속에 우울한 느낌이 들어 있으니까 마음은 이 우울한 느낌을 또 다시 양식으로 삼고 우울한 생각을 강화하게 됩니다.

마음이 한번 이렇게 자신의 집을 만들어내고 들어앉게 되면 이제 이 패턴을 유지하려고 다양한 방법을 동원하게 됩니다.

그 집이 ‘성공’이라면 이제 성공에 반하는 것으로 생각되는 모든 것들은 이제 적으로 간주됩니다. 이제 당신은 좋은 것과 싫어하는 것이 분명해졌습니다. 마음은 성공에 반하는 것을 공격하기도 합니다.

성공에 대한 끌어당김의 법칙 강의를 들으러 가는 것이 사랑하는 사람들과 보내는 시간보다 더 중요해졌습니다.

마음은 당신에게 이렇게 속삭입니다.

“성공 이외에는 관심을 가질 필요조차 없어”

“성공하고 나면 사랑하는 사람과 못 보낸 시간을 몇 배로 보상해줄 수 있을거야.”

“모든 것이 다 잘될 거야.”

 

마음의 노예가 된 당신

이제 서서히 마음이 당신을 지배하게 됩니다. 당신은 스스로 생각하고 느끼고 말하고 행동한다고 생각하고 있지만, 실제로는 마음이 만들어 놓은 패턴에 따라 느끼고 말하고 행동할 뿐입니다.

이런 일들이 반복되면서 마침내 당신은 마음에게 완전히 지배당합니다.

그리고 마음이 원하는 성공을 하게 됩니다. 그 순간 다시 더 큰 성공을 위한 준비를 하기 시작합니다.

당신은 이미 하고 싶은 생각이 무엇인지도 모르는 노예가 되어 버린 것입니다.

이제 충실한 노예가 된 당신은 마음이 원하는 대로 자신이 마음이라고 생각하기 시작합니다.

마음은 사라지는 것을 두려워하기 때문에, 이미 마음이 되어 버린 당신은 사라지는 것을, 죽는 것을 피하기 위해서 성공을 못할 것이라는 거짓느낌을 만들고 두려워합니다.

이제는 멈출 수 없습니다. 멈추면 죽을지도 모릅니다. 성공하지 못할지도 모릅니다. 생각만 해도 두렵고 끔찍합니다.

마음은 현재에 있으면 사라지기 때문에 당신은 이제 더 이상 현재를 살 수 없게 되었습니다.

단지, 과거를 바탕으로 한 거짓된 미래만 있을 뿐…

당신은 이제 벗어나기가 쉽지 않습니다.

황당하게 들리는가요?

아닙니다. 지금 이순간 당신의 삶에서 실제로 일어나고 있는 일입니다.

이것이 바로 그 강력한 ‘마음 시스템’의 실체입니다.

우리가 무엇을 원한다면 그것을 위한 마음시스템을 만들어야 하고, 그에 반하는 마음시스템을 죽여야 합니다.

하지만, 이미 나 자신이 되어 버린 것은 쉽게 파악하기도 어려울 뿐 아니라 쉽게 죽지도 않을 것 같습니다.

이제 왜 나도 모르게 걱정이 많고 힘든 감정이 생기는지 이해하셨나요?


 

Photo of author
Post Writer
자현 (紫賢)
20년 이상 경력의 경영 컨설턴트이자 사업가이면서 동시에 명상가이다. 세상의 원리에 따라 살면서 삶 속에서의 수행자이다. 그는 오랫동안 사람들의 멘탈 강화와 의식 성장을 돕는 코칭 활동을 하고 있으며, 책 출간, 컨설팅 및 강의를 하고 있다.

답글 남기기